다자녀를 둔 가정을 보면서 굉장히 많은 혜택이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받을 수 있음에도 받지 못하는 다자녀 혜택도 있고, 실질적으로 불필요한 다자녀 헤택도 있는데요.

그런의미에서 오늘은 다자녀 혜택 중 가장 필요한 다자녀 혜택 5가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전기요금 할인

전기요금 할인은 다자녀 가구 중 가장 실용적인 다자녀 혜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 18세 이하 3자녀 가구라면 월 전기요금의 30%(최대 16,000원 이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몇 년 동안 받고 있는 특전입니다만, 대략 연 19만원 정도의 할인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적지 않은 특전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신청방법은 다자녀 출생과 동시에 신청, 한전을 통해 신청하거나 아파트관리사무소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주소지 기준으로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사하면 같은 방법으로 다시 신청하셔야 합니다.

버팀목인 전세자금 대출금리 할인을 할인

버팀목전세자금 가입 시 자녀가 1명인 경우 0.3%, 2인 0.5%, 3인 0.7%의 이자율이 할인되는데, 부부합산 소득도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고 금융회사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해당 은행에 문의하셔야 하는데요. 무엇보다  다자녀 혜택은 사회 배려 계층의 할인 대상에 포함되어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난방 및 도시가스 할인 서비스 제공

다자녀 혜택 가구 중 지역난방은 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되지만 추운 겨울인 12월~3월까지는 최대 6,000원, 411월 최대 1,650원의 지역난방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로컬 난방을 사용할 경우 취사 금액은 많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취사는 420원대에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자동차 취득세 감면

다자녀 혜택에 해당하는 가정이라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자동차 취득세 면제입니다. 취득세만해도 적은 돈이 아니라서 다자녀 혜택 중 개인적으로 아주 맘에드는 혜택입니다.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실질적으로 다자녀 가정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는 있지만 다자녀 혜택에 해당하는 경우 조금 높은 공제액이 발생하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1명은 15만원, 2명은 30만원, 3명은 60만원의 자녀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셋째부터는 15만원의 추가공제라 조금 높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다자녀 혜택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질적으로 아동수당을 받는 아이라면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되지만 만약 두 자녀 중 한 명을 제외한다면 15만원을 제외해야 하는데, 세 자녀 중 한 명을 제외하면 30만원을 제외해 상대적으로 큰 손실이 발생하는 것은 아쉬운 점이라고 생각합니다.